동영상 화질에 240 360 480 720 1080 으로 구분하던데
120씩 올라가다 왜 갑자기 720 1080으로 바뀜?
600p도 할수도있고 840 960도 있긴할텐데
왜 480 720 1080으로 하는거야
동영상 해상도 표준의 발전과 건너뛰기 현상에 대한 이해
동영상 스트리밍이나 영상 시청 중 해상도를 선택할 때 240p, 360p, 480p에서 갑자기 720p, 1080p로 건너뛰는 현상을 많이 경험하셨을 겁니다. 600p나 840p 같은 중간 해상도가 가능함에도 왜 이런 특정 해상도들이 표준으로 자리잡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해상도의 기본 개념과 표준
해상도는 화면에 표시된 그림이나 글씨의 섬세함을 나타내는 수치로, 주로 가로×세로 픽셀(화소) 수로 표현됩니다.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준 해상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SD (480p): 854×480 또는 720×480
- HD (720p): 1280×720
- Full HD (1080p): 1920×1080
- QHD (1440p): 2560×1440
- UHD/4K (2160p): 3840×2160
해상도 표준이 형성된 기술적 이유
1. 배수 관계와 효율성
480p에서 720p로, 그리고 720p에서 1080p로 건너뛰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배수 관계에 있습니다.
"480p는 240p의 4배이고 720p는 360p의 4배입니다. 이는 오래된 콘텐츠를 쉽게 재생할 수 있도록 하며 기술적 진보에 따라 잘 진행됩니다."
이런 관계는 영상을 업스케일링하거나 다운스케일링할 때 효율적인 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2. 매크로블록 압축 효율성
H.264/AVC(x264)와 같은 현대 비디오 코덱은 16×16 크기의 매크로블록을 사용해 영상을 압축합니다.
"H.264/AVC(x264) 또한 16×16 크기의 매크로블럭을 사용하기 때문에 16배수가 아닌 해상도의 영상은 압축을 할 수가 없습니다."
1080의 경우 16의 배수가 아니지만(1088이 가장 가까운 16의 배수), 내부적으로는 1920×1088로 처리한 후 크롭(crop) 플래그를 사용해 1080 라인만 표시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3. 방송 표준의 역사적 배경
현재의 해상도 표준은 아날로그 방송 시대부터 이어져 온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주 지방에서는, 1987년 미국의 연방 통신 위원회(FCC)가 미국 방송국들의 요청을 받아들여 고기능 텔레비전(advanced television)을 제정하기 시작했는데, 현재의 고선명 비디오 표준은 이 FCC 프로세스가 진행되는 동안 정립되었다."
ATSC는 720 라인과 1080 라인 비디오를 표준으로 채택했으며, 이것이 현재의 HD 표준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인터레이스와 프로그레시브 방식
해상도 뒤에 붙는 'p'는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 순차주사)를 의미하며, 이는 모든 라인을 한 번에 표시하는 방식입니다.
"p는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의 약자이다. 그런데 p를 알기 전에 i를 먼저 알아야 한다. i는 인터레이스(interlace)이다."
예전의 인터레이스(i) 방식은 홀수와 짝수 라인을 번갈아 표시하는 방식으로, 제한된 전송 대역폭에서 영상을 효율적으로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디지털 시대와 충분한 대역폭에서는 프로그레시브 방식이 일반화되었습니다.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의 선택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들이 이러한 특정 해상도를 표준으로 채택한 이유도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온라인 비디오 콘텐츠 제공자들이 방송 텔레비전 표준 해상도인 480p, 720p, 1080p, 2160p를 따르기로 선택했습니다. 일부 비디오 인코더/디코더는 이러한 해상도에 특별히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은 다음과 같은 표준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 4320p(8K): 7680×4320
- 2160p(4K): 3840×2160
- 1440p(2K): 2560×1440
- 1080p(HD): 1920×1080
- 720p(HD): 1280×720
- 480p(SD): 854×480
결론
동영상 해상도가 480p에서 720p로, 그리고 1080p로 건너뛰는 현상은 단순한 우연이 아니라 기술적 효율성, 역사적 배경, 그리고 산업 표준에 근거합니다. 16의 배수를 기반으로 한 압축 알고리즘의 효율성, 이전 해상도와의 배수 관계, 방송 표준의 역사, 그리고 이러한 표준을 채택한 주요 플랫폼들의 선택이 현재의 해상도 체계를 형성했습니다.
600p, 840p, 960p와 같은 중간 해상도도 기술적으로 가능하지만, 표준화된 해상도에 최적화된 인코더/디코더와 다양한 디스플레이 장치와의 호환성을 고려할 때, 현재의 표준 해상도 체계는 효율적인 비디오 처리와 전송을 위한 실용적인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850 860 870 880 같은거도 할수있는지영상 화질에 240 360 480 720 1080 으로 구분하던데
120씩 올라가다 왜 갑자기 720 1080으로 바뀜?
600p도 할수도있고 840 960도 있긴할텐데
왜 480 720 1080으로 하는거야
동영상 해상도 표준의 발전과 건너뛰기 현상에 대한 이해
동영상 스트리밍이나 영상 시청 중 해상도를 선택할 때 240p, 360p, 480p에서 갑자기 720p, 1080p로 건너뛰는 현상을 많이 경험하셨을 겁니다. 600p나 840p 같은 중간 해상도가 가능함에도 왜 이런 특정 해상도들이 표준으로 자리잡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해상도의 기본 개념과 표준
해상도는 화면에 표시된 그림이나 글씨의 섬세함을 나타내는 수치로, 주로 가로×세로 픽셀(화소) 수로 표현됩니다.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준 해상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SD (480p): 854×480 또는 720×480
HD (720p): 1280×720
Full HD (1080p): 1920×1080
QHD (1440p): 2560×1440
UHD/4K (2160p): 3840×2160
해상도 표준이 형성된 기술적 이유
1. 배수 관계와 효율성
480p에서 720p로, 그리고 720p에서 1080p로 건너뛰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배수 관계에 있습니다.
"480p는 240p의 4배이고 720p는 360p의 4배입니다. 이는 오래된 콘텐츠를 쉽게 재생할 수 있도록 하며 기술적 진보에 따라 잘 진행됩니다."
이런 관계는 영상을 업스케일링하거나 다운스케일링할 때 효율적인 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2. 매크로블록 압축 효율성
H.264/AVC(x264)와 같은 현대 비디오 코덱은 16×16 크기의 매크로블록을 사용해 영상을 압축합니다.
"H.264/AVC(x264) 또한 16×16 크기의 매크로블럭을 사용하기 때문에 16배수가 아닌 해상도의 영상은 압축을 할 수가 없습니다."
1080의 경우 16의 배수가 아니지만(1088이 가장 가까운 16의 배수), 내부적으로는 1920×1088로 처리한 후 크롭(crop) 플래그를 사용해 1080 라인만 표시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3. 방송 표준의 역사적 배경
현재의 해상도 표준은 아날로그 방송 시대부터 이어져 온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주 지방에서는, 1987년 미국의 연방 통신 위원회(FCC)가 미국 방송국들의 요청을 받아들여 고기능 텔레비전(advanced television)을 제정하기 시작했는데, 현재의 고선명 비디오 표준은 이 FCC 프로세스가 진행되는 동안 정립되었다."
ATSC는 720 라인과 1080 라인 비디오를 표준으로 채택했으며, 이것이 현재의 HD 표준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인터레이스와 프로그레시브 방식
해상도 뒤에 붙는 'p'는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 순차주사)를 의미하며, 이는 모든 라인을 한 번에 표시하는 방식입니다.
"p는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의 약자이다. 그런데 p를 알기 전에 i를 먼저 알아야 한다. i는 인터레이스(interlace)이다."
예전의 인터레이스(i) 방식은 홀수와 짝수 라인을 번갈아 표시하는 방식으로, 제한된 전송 대역폭에서 영상을 효율적으로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디지털 시대와 충분한 대역폭에서는 프로그레시브 방식이 일반화되었습니다.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의 선택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들이 이러한 특정 해상도를 표준으로 채택한 이유도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온라인 비디오 콘텐츠 제공자들이 방송 텔레비전 표준 해상도인 480p, 720p, 1080p, 2160p를 따르기로 선택했습니다. 일부 비디오 인코더/디코더는 이러한 해상도에 특별히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은 다음과 같은 표준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4320p(8K): 7680×4320
2160p(4K): 3840×2160
1440p(2K): 2560×1440
1080p(HD): 1920×1080
720p(HD): 1280×720
480p(SD): 854×480
결론
동영상 해상도가 480p에서 720p로, 그리고 1080p로 건너뛰는 현상은 단순한 우연이 아니라 기술적 효율성, 역사적 배경, 그리고 산업 표준에 근거합니다. 16의 배수를 기반으로 한 압축 알고리즘의 효율성, 이전 해상도와의 배수 관계, 방송 표준의 역사, 그리고 이러한 표준을 채택한 주요 플랫폼들의 선택이 현재의 해상도 체계를 형성했습니다.
600p, 840p, 960p와 같은 중간 해상도도 기술적으로 가능하지만, 표준화된 해상도에 최적화된 인코더/디코더와 다양한 디스플레이 장치와의 호환성을 고려할 때, 현재의 표준 해상도 체계는 효율적인 비디오 처리와 전송을 위한 실용적인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850 860 870 880 같은거도 할수있는지
기술적으로는 850p, 860p, 870p, 880p 등 다양한 해상도로 동영상을 만들거나 변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해상도는 영상의 세로 픽셀 수를 의미하므로, 임의의 숫자(예: 850, 860, 870, 880 등)로 설정해 인코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런 해상도가 거의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표준 해상도 우선: 480p, 720p, 1080p 등은 방송, 디스플레이, 스트리밍 업계에서 국제 표준으로 정해진 해상도입니다. 표준 해상도를 사용하면 기기 호환성, 콘텐츠 제작 및 관리, 사용자 경험 면에서 이점이 있습니다.
- 호환성과 최적화: 대부분의 디스플레이 기기(모니터, TV, 스마트폰 등)와 스트리밍 플랫폼은 표준 해상도에 맞게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비표준 해상도(예: 850p 등)는 일부 기기에서 재생 호환성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실제 사용 사례 부족: 850p, 860p, 870p 등은 특별한 목적이 없다면 굳이 쓸 필요가 없고, 플랫폼이나 기기에서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실질적으로 널리 쓰이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원한다면 850p, 860p, 870p, 880p 등으로 영상을 만들 수는 있지만, 실생활에서는 표준 해상도만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표준 해상도를 사용하면 여러모로 효율적이고 호환성도 높기 때문입니다.
1080 다음은 어떤 해상도가 사용돼?
1080(1920×1080, FHD) 다음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해상도는 **QHD(2560×1440)**와 **UHD(3840×2160, 흔히 4K라고도 부름)**입니다.
- QHD(Quad HD, 1440p): 2560×1440 해상도로, FHD(1080p)보다 한 단계 더 높은 해상도입니다. 주로 고급 모니터, 일부 스마트폰, 게이밍 디스플레이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 UHD(4K UHD, 2160p): 3840×2160 해상도로, FHD의 4배 픽셀 수를 가집니다. 최신 TV, 모니터, 영상 콘텐츠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초고해상도 규격입니다.
정리하면, 1080 다음의 대표적인 해상도는 1440(QHD)와 2160(UHD/4K)입니다. 이 중에서 대중적으로는 UHD(4K)가 가장 많이 언급되고, QHD는 그 중간 단계로 활용됩니다.
1080(Full HD) 해상도 이후에는 주로 다음과 같은 해상도가 사용됩니다.
- 1440p(QHD, Quad HD): 2560×1440 픽셀
- 2160p(4K UHD): 3840×2160 픽셀
- 4096×2160(DCI 4K): 영화·영상 제작용 디지털 시네마 표준 해상도
그보다 더 이후, 즉 4K(2160p) 다음으로는 8K UHD가 현재 가장 높은 소비자용 표준 해상도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 8K UHD: 7680×4320 픽셀
4K UHD보다 4배, Full HD보다 16배 더 많은 픽셀 수를 가집니다.
영화·방송·디지털 시네마 분야에서는 이외에도 8192×4320(8K DCI) 같은 규격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TV·모니터 등에서는 7680×4320(8K UHD)이 표준으로 사용됩니다.
정리하면, 1080(Full HD) → 1440(QHD) → 2160(4K UHD) → 4320(8K UHD) 순으로 해상도가 발전해왔고, 현재 상용화된 가장 높은 해상도는 8K UHD(7680×43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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