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오닉 5 – i-Pedal (아이페달) 기능
아이페달(i-Pedal)은 회생제동(감속)을 조절하는 기능이에요.
즉, 엑셀을 밟는 정도와 떼는 정도로 감속 강도를 바꾸는 시스템이죠.
총 **4단계 (0~3단계)**로 조절되며, 왼쪽 패들시프트(-) 로 조정합니다.
⚡ i-Pedal 단계별 감속 차이
단계감속 강도페달 반응특징 / 체감 주행감
| 0단계 (Off) | 없음 | 페달에서 발 떼도 거의 감속 안 함 | 내연기관차처럼 굴러감 (코스팅 주행) |
| 1단계 | 약함 | 살짝 감속 | 고속도로 주행 시 자연스럽게 속도 줄임 |
| 2단계 | 중간 | 명확한 감속 | 일반 도심 주행 시 적당, 브레이크 사용 줄어듦 |
| 3단계 | 강함 | 페달 떼면 확실히 감속 | 신호등·정체 구간에서 편리 |
| i-Pedal 모드 (별도) | 매우 강함 (완전 정지까지 가능) | 엑셀만으로 제어 가능 | 완전 원페달 모드, 브레이크 거의 사용 안 함 |
🔸 작동 예시
- i-Pedal 모드 ON 상태에서
→ 엑셀 밟으면 가속
→ 떼면 감속, 그리고 완전히 정지
→ 정지 후 브레이크 안 밟아도 차가 멈춘 상태 유지
🧠 참고 팁
- 설정 방법
1️⃣ 패들시프트 왼쪽(–) 여러 번 당기면 단계가 바뀜
2️⃣ “i-Pedal ON” 표시가 뜨면 완전 원페달 모드 진입 - 브레이크 등 점등
감속이 일정 수준 이상이면 브레이크등 자동 점등돼서
뒤차가 알아볼 수 있어요 (안전 고려됨) - 회생제동 강도에 따른 에너지 효율
강도가 높을수록 회생전력이 커서 주행거리 소폭 증가 효과 있음 (보통 3~8%)
🚀 정리 요약
구분기능브레이크 필요 여부추천 상황
| 0~2단계 | 부드러운 감속 | 필요 | 고속도로·장거리 |
| 3단계 | 강한 감속 | 거의 불필요 | 도심 주행 |
| i-Pedal | 완전 정지까지 | 불필요 | 신호·정체 구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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