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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오닉 5 – i-Pedal (아이페달) 기능

webdatacloud 2025. 10. 18. 10:54

⚙️ 아이오닉 5 – i-Pedal (아이페달) 기능

아이페달(i-Pedal)은 회생제동(감속)을 조절하는 기능이에요.
즉, 엑셀을 밟는 정도와 떼는 정도로 감속 강도를 바꾸는 시스템이죠.
총 **4단계 (0~3단계)**로 조절되며, 왼쪽 패들시프트(-) 로 조정합니다.


i-Pedal 단계별 감속 차이

단계감속 강도페달 반응특징 / 체감 주행감
0단계 (Off) 없음 페달에서 발 떼도 거의 감속 안 함 내연기관차처럼 굴러감 (코스팅 주행)
1단계 약함 살짝 감속 고속도로 주행 시 자연스럽게 속도 줄임
2단계 중간 명확한 감속 일반 도심 주행 시 적당, 브레이크 사용 줄어듦
3단계 강함 페달 떼면 확실히 감속 신호등·정체 구간에서 편리
i-Pedal 모드 (별도) 매우 강함 (완전 정지까지 가능) 엑셀만으로 제어 가능 완전 원페달 모드, 브레이크 거의 사용 안 함

🔸 작동 예시

  • i-Pedal 모드 ON 상태에서
    → 엑셀 밟으면 가속
    → 떼면 감속, 그리고 완전히 정지
    → 정지 후 브레이크 안 밟아도 차가 멈춘 상태 유지

🧠 참고 팁

  • 설정 방법
    1️⃣ 패들시프트 왼쪽(–) 여러 번 당기면 단계가 바뀜
    2️⃣ “i-Pedal ON” 표시가 뜨면 완전 원페달 모드 진입
  • 브레이크 등 점등
    감속이 일정 수준 이상이면 브레이크등 자동 점등돼서
    뒤차가 알아볼 수 있어요 (안전 고려됨)
  • 회생제동 강도에 따른 에너지 효율
    강도가 높을수록 회생전력이 커서 주행거리 소폭 증가 효과 있음 (보통 3~8%)

🚀 정리 요약

구분기능브레이크 필요 여부추천 상황
0~2단계 부드러운 감속 필요 고속도로·장거리
3단계 강한 감속 거의 불필요 도심 주행
i-Pedal 완전 정지까지 불필요 신호·정체 구간